• 김종인 “국힘, 내년 총선
    과반 안되면 윤 정부, 조기 레임덕"
    "국힘 당대회 때 의원들, 조국 사태 때 민주당 의원들 행태와 똑같아"
        2023년 03월 15일 12:1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국민의힘이 내년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윤석열 대통령이 조기 레임덕을 맞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국민의힘은) 내년 총선에 크게 희망을 걸기가 어렵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그는 “전당대회에서 초선 의원 그룹이라고 하는 사람 중 50명이 연판장을 돌려서 후보자를 윽박지르는 모습을 보이고, ‘당심이 민심이다’하는 뚱딴지 같은 얘기를 한다”며 “이런 의원들의 행태를 보면 이게 과연 민주정당이 맞나. 이래 가지고 과연 국민들에게 지지를 받을 수 있겠나”라고 했다.

    이어 “여당이 선거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이유는 다른 게 아니다. 여당만 되면 대통령 얼굴만 보고 사는 저런 집단으로 변한다. 독자성이 하나도 없다”며 “최근 국민의힘의 전당대회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의 행태나 문재인 정부 시절에 조국 사태 때 민주당 의원들 행태나 다를 게 하나도 없다”고 비판했다.

    김 전 위원장은 “내년 총선에 국민의힘이 과반 의석을 차지하지 못하면 윤석열 대통령은 임기 동안 국정을 운영하기가 굉장히 어렵다”고도 했다. ‘내년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못 얻으면 그때부터 바로 레임덕이냐’는 질문에 “레임덕이라는 게 당연히 그렇게 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이어 “지금은 야당이 국회를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국민들은 ‘집권을 했어도 굉장히 어렵구나’ 예측할 수 있지만, 내년은 집권 2년차에 대한 중간 평가를 하는 상황”이라며 “거기에서 과반을 차지하지 못하면 국민이 실질적으로 정권에 대한 심판을 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김기현 지도부의 당직 인선에 대해서도 “대통령의 의중이 그냥 다 반영이 된 형태다. 결국 전부가 친윤 그룹이라고 판단할 수밖에 없는 당직 구성”이라며 “과연 내년에 총선의 효과를 볼 수 있을 지에 대해선 굉장히 회의적이고, 공천과 관련해 여러 가지 문제를 내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이 아무런 반대 없이 일사불란하다고 해서 당이 안정되는 건 절대로 아니다”라며 “정치집단이란 서로 의견이 교환되는 모습을 보여야지 명령 하나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인다고 해서 그 당이 안정된 당이라고 볼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김기현 지도부 내에서 ‘안철수 의원은 품고 이준석 전 대표는 버려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대해선 “그런 소리를 하는 것 자체가 민주정당으로서의 능력이 없는 것”이라며 “안철수를 포용하고 이준석 배척한다고 해서 당에 무슨 도움이 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의 지역구인) 서울 노원구는 국민의힘 후보가 가서 당선되기 어려운 곳”이라며 “국민의힘이 전략적으로 이 전 대표를 포용하는 게 현명하다”고 말했다.

    또 총선 과정에서 분당 가능성에 대해선 “그럴 가능성은 없다”며 “주로 대통령 얼굴만 보고 사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절대로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내일 총선 치른다면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몇 석 확보할 수 있다고 보느냐’는 물음엔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 있고 그로 인해서 민주당이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당 지지도는 국민의힘이나 민주당이나 거의 비슷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답했다.

    아울러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전광훈 목사 주관 예배에서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말해 논란이 된 것에 대해선 “상식 이하의 얘기”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또다시 호남을 버리는 문제가 생긴다. 국민의힘에는 아무 도움이 되질 않는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호남 문제를 그렇게 단순하게 광주나 전남에만 국한시킬 것이 아니라, 전국에 흩어져 사는 호남 사람들의 정서를 생각을 해야 한다”며 “서울 같은 데는 호남의 유권자가 34%나 된다. 그 사람들을 잃어버리고서 선거를 하면 결과는 뻔하다”고 지적했다.

    개헌 가능성에 대해선 “사회적으로 큰 변혁이 없는 한 개헌은 되기 어렵다고 본다”며 “정치적인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개헌 얘기가 나올 수는 있다”고 했다.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사법리스크로 내홍이 깊어지고 있는 데엔 “당의 진로를 놓고 최종적으로 결심을 해야 할 사람은 이재명 대표”라며 “무엇이 당을 위해서 가장 효과적이고 내년 총선을 위해서 가장 효과적인가는 그 기준에 의해서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법 리스크는 이재명 대표 개인의 문제고 그건 사실 당과는 관계없는 일이다. 그걸 제대로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석열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해법안과 한일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선 “이번 한일정상회담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에 대해 큰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대법원 판결 때문에 한일관계가 상당히 긴장 관계에 있었는데, 이번에 윤석열 대통령 본인 스스로 대법원 판결을 무시하는 그러한 조치를 취했다. 일본은 더이상 우리한테 요구할 사항이 없어져 버린 것”이라며 “일본은 자기 네가 요구하는 거를 다 성취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에 방문하면 형식적인 예우는 대단히 잘해주겠지만, 실질적으로 일본이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게 별다른 게 없다”며 “아베가 당시에 우리나라의 반도체 생산에 관한 중간재 수출을 금지하고 허가제를 만들었던 건데, 그동안 일본과 우리나라의 교역에서 별 큰 지장이 있었던 것도 아니다. 뭐 그런 거 정도 풀어주는 것 자체가 그렇게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