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상호, 소주성 강령 개정 추진···
    “문재인 정부도 2년차부턴 얘기 안해”
    전준위, 하급심 유죄 확정 때로 당헌 80조 개정 의결
        2022년 08월 16일 03:5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더불어민주당이 ‘소득주도성장’을 ‘포용성장’으로 바꾸는 등 강령 개정을 추진하는 것을 놓고 친문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문재인 지우기’라는 반발이 나오는 가운데,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과도한 비판”이라고 비판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16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소득주도성장이나 1가구 1주택은 원래 강령에는 들어가서는 안 될 것들”이라며 “(강령에 소주성 등을 포함한다고 했던) 당시에도 저는 이상하다고 생각했었다”고 말했다. 강령 개정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우 위원장은 “강령은 추상적인 가치 비전을 넣지 구체적인 정책들을 강령에 넣지 않지 않는다”며 “일각에서 문재인 지우기라고 하는데, 그건 앞뒤가 안 맞다. 포용적 성장도 문재인 정부의 가장 중요한 방향”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 때 청와대도 한 2년 지난 다음부터는 소주성 얘기를 안 했다. (포용성장으로) 바꿨다”며 “그걸 반영하는 건데 문재인 지우기라고 하는 것은 과도한 비판이다. (문재인 지우기) 프레임으로 보는 건 아주 맞지 않는다”고 했다.

    전당대회 과정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당헌 80조 개정’과 관련해선 “일각에선 ‘이재명 지키기’라고 하는데 사실 기소될 가능성이 있는 의원들은 친문 성향 의원이 더 많다”고 일축했다.

    우 위원장은 “제가 그걸 보호하려고 하는데 갑자기 그게 이재명 지키기라고 공격을 하길래 (당헌 개정을) 하지 말아 버릴까, 누가 기소되든 간에 그냥 놔둬 버릴까 이런 생각까지 들 정도”라며 “이 문제를 계파의 논쟁거리로 끌고 가는 건 좀 아닌 것 같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금 한동훈 법무부 장관 중심 쭉 끌고 나가는 흐름에서 약간 무모한 보복성 수사들이 꽤 있다. 가령 여기에 관련된 의원 중에 누가 기소 당하면 지역위원장을 내놔야 하는 압박이 온다. 2년 후에 총선 나가야 할 분인데 그런 논쟁거리의 대상으로 만드는 것 자체가 피해를 주는 일”이라고 했다.

    ‘이재명 방탄용’ 비판과 당헌 개정 시점에 대한 논란에도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열고 당헌 80조 개정을 의결했다. ‘기소 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한다’는 내용의 당헌을 ‘하급심에서 금고 이상의 유죄 판결을 받은 경우 직무를 정지한다’는 내용으로 수정하기로 했다.

    또 ‘정치 탄압 등 이유가 있을 경우 윤리심판원 심의·의결에 따라 징계 처분을 취소 또는 정지할 수 있다’는 당헌80조 3항도 윤리심판원에서 조사 후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쳐서 징계 처분 취소 또는 정지할 수 있고 상급심서 무죄 판결 또는 금고 이상 형이 아닌 경우 제1항 직무 정지 효력이 상실한다고 개정했다.

    전준위 의결 사항은 비대위와 당무위원회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인 안규백 민주당 의원은 ‘이재명 방탄용’ 당헌 개정이라는 당내 일각의 주장을 반박했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이 내용은 전준위가 (청원이 올라오기 전인) 7월 20일 경부터 이미 논의를 해 왔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지금 정치적 보복과 수사에 대한 불신이 상당히 높을 수밖에 없는 환경”이라며 “당 대표 후보뿐만이 아니라 문재인 전 정부의 장관과 의원들 약 20여 명이 수사 선상에 올라와있거나 기소 단계에 있는 형국이다. 이런 상황에서 야당의 명운을 검찰의 기소에는 걸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헌 80조 개정 논의는 우리 당을 지키고자 시작했고 진행했던 논의이지, 어떤 한두 사람을 위한 것이 절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당대표 후보로서 이재명 후보와 각을 세우고 있는 박용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헌 80조 개정 관련 논의가 정치적인 자충수가 되고 우리 당의 도덕적 정치적 기준에 대한 논란 가져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 말씀을 드렸다”며 “오늘 의총 중에 전준위에서 의결됐다는 소식 듣고 마지막 남은 것은 비대위에서 현명하게 해결해주시는 것이라 생각하고 비대위 논의를 기대한다”고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