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용진 “당헌 80조,
    부정부패 절연에 대한 당 의지”
    박찬대 “박-강, 본인들의 역부족 시인해야”
        2022년 08월 12일 09:4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연일 이재명 후보를 겨냥해 “사당화” 우려를 제기하자, 친명계 최고위원 후보인 박찬대 의원은 “본인들의 부족한 경쟁력을 돌아보라”고 맞받았다.

    박용진 후보는 12일 오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당 대표가 되면 우리 당에 면면히 이어져오는 정신인 ‘선당후사’ 노선을 분명히 해서 당의 근간을 흔들려고 하는 사당화 논란들을 철저히 막겠다”며 이재명 후보를 에둘러 비판했다.

    다만 당헌 80조 개정에 반대하는 것은 이재명 후보의 사법리스크와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당헌 80조는 우리 당의 근간이고, 부정부패에 대한 절연의 의지를 표현하고 개인의 리스크가 당 전체의 리스크로 번져나가는 일을 막기 위한 최선의 안전장치”라며 “당대표가 되려고 하는 분은 당헌 개정에 대한 중요 논란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했으면 좋겠다. 논란에 대한 답과 입장을 분명히 갖는 게 당대표 후보로서의 당연한 태도”라고 말했다.

    당헌 개정과 관련해 ‘자신을 마녀사냥한다’는 이 후보의 주장에 대해선 박 후보는 “제가 언제 이재명 후보의 사법리스크를 거론한 적이 있나. 저는 이재명 후보의 사법리스크에 관심이 없다”며 “아직 아무것도 나온 게 없는 것 아닌가. 수사기관도 뭘 공표를 한 것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논란으로 괜히 이번 전당대회가 엉뚱하게 흘러가지 않길 바라고 있다”며 “그래서 제가 경찰이 전당대회 기간에 수사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했을 때 뭐라고 한 거다. 제1여당의 전당대회가 진행되고 있는데 수사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한 달 전부터 공표하는 부당한 정치개입을 좌시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당대회가 사법리스크 논란으로 가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 후보는) 엉뚱한 말을 하실 필요 없고 당헌 개정에 대한 논란, 계양구 셀프 공천에 대한 논란, 선거 패배와 관련된 책임에 대해 얘기를 해야 민주당이 갈 길을 정할 것 아닌가. 저는 노선 투쟁을 하고 싶은 거고, 민주당의 정체성 논쟁을 하고 싶은 것이기 때문에 다른 이야기로 빠질 필요가 없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정부에서 시행령을 통해 검찰청법 개정 취지를 바꾸려 하지 않느냐’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입법 취지를 무너뜨리는 시행령을 통한 통치는, 민주적인 법치국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를 비판하는 것과 우리 당의 부정부패와 관련된 안전장치를 해제하는 것과는 다른 얘기”라며 “당헌80조 안엔 정치탄압과 부정부패를 충분히 판단할 수 있는 자체 재량권도 안에 있다”고 반박했다.

    반면 친명계 최고위원 후보인 박찬대 의원은 이날 오전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이재명으로 쏠리는 당원들의 마음을 본인들이 막지 못하는 역부족을 시인해야지, 이재명이 높은 지지를 받는 것을 사당화라고 하느냐”며 “경선과 경쟁을 통해 당원들과 국민의 선택을 받는 시스템 자체를 무력화하는 것”이라고 사당화 논란을 반박했다.

    더 나아가 “본인들의 부족한 경쟁력을 돌아보라”며 “높은 지지를 받는 것이 사당화라는 얘기는 근거를 찾을 수 없는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고 직격했다.

    박 의원은 당헌 80조개정이 ‘이재명 방탄용’이라는 비판에 대해서도 “이것도 이재명에 대한 공격의 일환”이라며 “민주당의 비대위, 전당대회 준비위원회가 예상되는 야당 탄압으로부터 민주당을 구하기 위해서 당헌 80조 개정을 논의를 하고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지금 경찰,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얼마나 신뢰하고 있나. 떨어져가는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해 공안정국으로 돌리고 있는 느낌 들지 않느냐”며 “우리 당내에서 이런 문제를 만들어서 내는 것은 정말 내부의 독한 공격이라는 생각이 들고, 내부에서 나올 얘기는 절대 아니라고 본다”며 박용진 후보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공안 사건들 기소된 것들을 보게 되면 유죄율이 높게 나오지 않는다. 일단 기소해 놓으면 당무가 정지된다는 것은 저쪽에서 공격하는 통로 열어주는 것”이라며 “야습하는 적에게, 기습하는 적에게 방어하지 말고, 문을 열어주라는 얘기”라고도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