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조국사태,
    뼈아픈 오판..나도 비호감”
    '진보정치 본령 회복하는 대선 되게'
        2022년 01월 18일 11:00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선거제도 개혁 과정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에 사실상 찬성한 것과 관련해 “20년 정치하면서 가장 뼈아픈 오판”이라고 말했다. ‘조국 사태’로 등돌린 여론이 회복되지 않은 것이 당의 위기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본 것이다.

    심상정 후보는 18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난 선거제도 개혁의 실패, 그 이후 당이 보여준 실망스러운 모습으로 인해 누적된 불신이 전혀 회복되지 않고 있다”며 조국 사태를 언급했다. 정의당에 대한 여론의 평가 중 가장 뼈아픈 대목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도 “정의 없는 정의당”이라고 답했다.

    심 후보는 “(진보정당이) 노동·복지와 사회적 약자들의 삶을 지키기 위한 의제들을 제기하고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면 국회에서 그것을 처리를 한다. 그런데 (그런 상황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저희가 힘을 갖고 있지 못하니까 용두사미 돼 버렸다”며 “힘을 갖고 실질적인 삶을 개선하는 정치를 하고 싶어서 선거제도 개혁에 모든 것을 걸었는데 결국은 실패했고 그 과정에서 진보정당의 가치와 원칙이 크게 흔들렸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에 진보정당이 필요하고 또 진보정당이 성장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시민들의 자존감을 크게 건드렸다”며 “그때 그 실망감, 그것이 정의당에 대한 기대를 거두게 되는 큰 계기가 됐다. 지금 생각해도 20년 정치하면서 가장 뼈아픈 오판이 아니었나 생각한다”고 자성했다.

    그는 “20년 동안 기득권에 의지하지 않고 사회적 약자들의 곁을 지키겠다는 일념으로 여기까지 왔다. 그 초심을 다시 복원해서 타성을 버리고 남 탓 버리고 지지율 연연하지 않고 진보정치의 본령을 회복하는 대선을 치루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심 후보는 ‘정치인 심상성’에 대해서도 “지금 비호감 대선인데 심상정도 그 비호감의 일부였다”고 성찰했다.

    그는 “제가 도덕적으로는 문제가 없고 자질 논란에 휩싸인 적도 없다”며 “다만 코로나 이후 불평등은 심화되고 시민들의 삶은 어려워졌는데 그 절박성에 부합하는 절실함을 가지고 이 비호감 대선을 뚫고 나간 결기를 보였느냐는 점에 깊이 성찰했다”고 말했다.

    페미니즘 이미지만 부각되고 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페미니즘 이슈가 등장하는 것은 그만큼 성평등 열망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라며 “정의당은 평등을 가치로 내세우고 있는 당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런 시민들의 요구에 앞장서야 한다”고 일축했다.

    심 후보는 “이번 대선이 여성을 공격하는 선거가 되고 있다”며 “단순히 성차별이 아니라 지난 40년간 대한민국 정치를 갈라온 지역주의에 이상 가는 민주주의의 균열을 일으킬 수 있는 의제다. 민주주의를 지키고 다양성을 지키겠다는 각오로 단호히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여성 이슈에도 성폭력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일과 가정의 양립, 일자리, 노후 등의 다양한 문제가 있다. 이런 의제들에 대해 균형을 제대로 이루질 못했다는 점에 대해선 성찰하고 있다”며 “(성폭력 외에 다양한 여성이슈들을) 순차적으로 잘 다룰 생각”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배우자인 김건희 씨의 미투 발언과 관련해선 “윤석열 후보의 분명한 사과 표명이 있어야 한다”며 “김건희 씨 말씀 중에 분명하게 바로 잡아야 할 것은 권력형 성범죄를 옹호한 것. 그리고 그것을 윤석열 후보도 그렇게 생각한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윤 후보의) 분명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씨는 인터넷 매체 기자와 통화에서 권력형 성범죄 사건에 대해 “돈 안챙겨줘서 미투가 터진다”며 안희정 성폭력 사건에 대해선 “안희정이 불쌍하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한편 광주 건물 외벽 붕괴 사고로 현대산업개발 정몽규 회장이 사퇴한 것과 관련해선 “사퇴 가지고 되겠나”라며 “과거에 성수대교 붕괴 때 그때도 그 기업은 면허 취소를 했던 전례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작년에 일어난 광주참사의 재판이고, 현대산업개발은 9명이나 무고한 시민을 죽인 기업이다. 그때 구속시키지 못하고 그때 면허를 취소하지 못했기 때문에 저는 이 참사가 반복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