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대선 경선 후끈,
    당 재건 기회...각자 해법은 달라
    이·황·심·김 후보 2차 TV토론회 진행
        2021년 09월 23일 07:5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의당 대선 경선후보(후보)들은 공통적으로 이번 대선을 당의 재건 기회로 삼아야 한다면서도 각기 다른 해법을 내놨다.

    23일 오후 열린 정의당 대선 경선후보자 2차 TV토론회인 ‘MBC 100분 토론’에서 당내 선두주자인 심상정 후보는 ‘준비된 강한 후보’라는 점을 강조했고, 이정미 후보는 ‘역전의 드라마’를 쓰겠다고 밝혔고, 김윤기 후보는 ‘과감하고 일관되고 급진적인 실천’을 통한 당의 변화를 언급했다. 황순식 후보는 ‘유연하고 폭넓은 연대’를 강조했다.

    방송화면 캡처

    이정미 “심상정에만 기대는 당은 왜소해 보여”
    심상정 “이정미, 지역구 돌파 실패해서 다음으로 나아가지 못한 것”
    김윤기 “국민들 눈엔 두 사람 모두 비슷할 것”

    심상정 후보는 “준비된 후보”라는 점을 강조한 반면, 이정미 후보는 이번 대선만큼은 ‘노·심’을 이을 당의 새로운 리더를 내세워야 한다고 반박했다. 김윤기·황순식 후보는 심상정·이정미 후보 모두 당의 위기에 책임이 있다며 ‘새인물론’을 앞세웠다.

    전 대표로서 양강 후보로 거론되는 심상정 후보와 이정미 후보 사이에선 팽팽한 설전이 오가기도 했다.

    심 후보는 “진보정당 최초의 4선 의원, 그 중 3번은 거대양당 후보를 지역구에서 꺾었다”며 “대선 본고사에서도 양당 후보를 꺾겠다. 전국의 노란 점 하나가 이제는 전 국민의 노란 점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러자 이 후보는 “두 번의 큰 총선, 앞 전의 대선부터 이번 대선까지 ‘정의당은 심상정의 어깨에만 기대서 가는 당’이 되다 보면 노란 점 하나는 빛날지 모르지만 그 당 전체는 왜소해 보인다”며 “이번 대선 과정을 통해 당대표 여영국, 4선 심상정, 대선후보 이정미라는 삼각편대를 짜서 든든한 리더십이 구축돼있는 당이라는 믿음을 보여줄 절호의 기회”라고 맞받았다.

    이에 심 후보는 “(유권자들이 정의당엔) ‘노·심밖에 없냐’고 하는 이유는 이정미 후보가 지역구 돌파에 실패했기 때문에 그 다음으로 뻗어나가지 못한 것”이라며 “(지역구 돌파가 어려운 이유는) 당적 기반이 취약하기 때문인데, 그래서 (당대표 시절에) 선거제도 개혁에 올인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심상정이냐’는 지적과 당대표 시절 선거제도 개혁에 사실상 실패했다는 책임론을 동시에 반박한 셈이다.

    이어 “당권과 대권은 다르다. 작년에 당대표를 그만두면서 ‘당대표는 영원히 졸업’이라면서 당은 후배들이 이끌도록 하겠다고 했다”며 “그러나 대권은 대국민 리더십이다. 심상정이 양보한다고 해서 국민들이 지지하는 것은 아니다. 이번 대선은 준비된 후보가 나가서 성과를 만들고 당이 재기할 기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대국민 리더십이 여러 번 해본 사람만 하는 것이라면 첫 도전은 왜 있나. 심상정 후보도 첫 도전 있었기에 여기까지 온 것”이라고 반박하며 “조국 사태 이후 변창흠 국토부 장관 임명과정에서도, 비토권 없는 공수처 문제도 당론을 제대로 정하지 못하고 오락가락을 반복했다”며 성찰을 촉구했다.

    김윤기·황순식 후보는 심 후보와 이 후보 모두를 겨냥하고 나섰다.

    김 후보는 “(최근 여론조사 지지율을 보면) 지난 20년간 대표 진보정당의 지지율 중 최악이고, 지금 정의당에게 (유권자들이) 기회와 힘을 줄지 의문”이라며 “심 후보는 정의당의 대표 정치인이고, 이정미 후보 또한 대표와 부대표, 국회의원으로 당을 이끌어왔다. 국민들의 눈엔 두 분이 거의 비슷한 모습으로 보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유력한 정치인의 정체된 지지율보단, 당이 변화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이는 게 훨씬 더 필요하다”며 “정의당이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선 당 안으로부터 혁신과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가장 급진적이지만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정책 대안을 가지고 있는 내가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황 후보는 “멋진 드라마 쓰기엔 심상정 다음 이정미가 맞는지 의문”이라며 “황순식, 김윤기가 더 멋진 드라마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각 후보의 대표공약을 둘러싼 공방도 이어졌다.

    심상정 후보는 자신의 공약인 ‘신노동법’의 핵심인 주4일제 정책과 관련해 “현재의 노동법이 다 적용돼도 무려 1천만명 가까이가 사각지대에 놓인다. 근본적으로 바꿔야 하고, 이 부분에 대한 사회적 대타협 필요하다”며 “대통령이 되면 신노동법과 주4일제 도입을 위한 범국민추진기구를 구성해서 양대노총 뿐 아니라 비정규 노동자까지 참여해서 국민의 삶이 선진국인 나라로 가기 위한 전략 짤 것”이라고 밝혔다.

    황 후보는 “주당 18시간 미만으로 일하는 노동자가 200만 명이고, 휴일 없이 일하는 자영업자들이 절반에 가깝가. 이런 분들의 노동환경 개선을 먼저 고민하는 것이 정의당의 역할”이라며 “주4일제는 장기적으로 도입해야겠지만 정의당의 대표 공약으로 회자되는 것은 위험하다”고 짚었다.

    김 후보는 주4일제 도입을 추진하기 위한 동력인 노동·사회운동 세력과의 연대가 부족하다며 심 후보를 겨냥했다. 그는 주4일제 공약에 동의한다면서도 “주5일제 도입 당시에도 기득권과 기업의 반발이 적지 않았기 때문에 노동자와의 연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심 후보는) 그동안 사회운동과의 연대에 부족하다는 평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주4일제 공약이 자칫 대기업·공기업 정규직 노동자에게만 주어지는 특혜가 될 수 있다고 경계했다. 이 후보는 “(양극화된) 노동현실 안에서 격차가 더 벌어지고, 임금 소득이 낮은 노동자는 투잡, 쓰리잡을 뛸 것이라는 걱정이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한 것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자들에 대한 지불 능력 늘리면서, 노동자의 소득을 함께 보존할 대안이 함께 필요하다”고 말했다.

    340만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한 ‘참여형 일자리 보장제’를 공약한 김윤기 후보는 “청와대부터 지역사회까지 일자리위원회 구성하고, 정부는 제정을 대고 (지역사회가) 필요한 일자리 스스로 결정하는 구조를 만들겠다”며 “일자리 은행을 둬서 시민들이 언제든 우리 지역에 필요한 일자리를 제안하고 기획할 공간을 열어두겠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는 사실상 기존의 공공근로 일자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거나, 340만개 일자리를 한꺼번에 만드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황 후보는 “공공일자리 확대 정책에 동의한다”면서도 “지역에서 여러 지원을 하지만 제대로 일자리가 유지되는 경우가 많지 않다. 현재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도 녹록치 않은 상태라 점차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심 후보는 일자리 보장제에 대해 긍정평가 하면서도 “340만을 통으로 하려면 국민들이 쉽게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 로드맵을 고민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