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노동자 사망 서울대 총장 사과,
    노조·학생들 “실질적 노동환경 개선 이어져야”
        2021년 08월 03일 03:5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장이 지난달 숨진 서울대학교 기숙사 청소노동자와 유족 등에게 공식 사과한 것에 대해 3일 노동조합과 서울대 학생들은 “실질적인 노동자 처우 개선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오 총장은 전날인 2일 입장문을 내고 “고용노동부는 직장 내 괴롭힘 조사 결과 서울대학교 관악학생생활관에서 직장 내 괴롭힘이 있었다고 판정했다”며 “고인과 유족, 피해 노동자 모든 분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 드린다”고 전했다.

    서울대는 이번 주 내로 유족과 노동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재발방지대책 마련 등에 대한 의견을 구하기로 했다. 간담회는 오는 5일 오전 열린다.

    오 총장은 “서울대학교는 고용노동부의 행정(개선)지도 내용에 따라 충실히 이행방안을 준비해 성실히 개선해 나가겠다. 이와 함께 직장 내 괴롭힘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노동환경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며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노조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서울대 학생모임인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비서공)은 3일 “총장의 사과는 사건의 끝이 아니라 책임의 시작이어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비서공은 “6월 26일 사망 사건 발생 이후 한 달이 훌쩍 넘었기에 너무 뒤늦은 사과이지만 상처받은 유족과 노동자들에 대한 사과는 최소한의 도리이기에 다행인 일”이라면서 “이번 사과가 형식적인 퍼포먼스나 말뿐인 사과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노동환경 개선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갑질 예방책과 노동환경 개선책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비서공은 “노동현장의 목소리를 단순히 청취하는 데 그치지 않고 노동조합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해야 한다”며 “인간다운 노동을 보장하기 위해 인력을 충원해야 하고, 이를 위한 인건비가 대학본부의 예산에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나서는 등 처우개선을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서공과 민주노총 민주일반노조는 서울대의 공식 사과를 비롯해 진상규명을 위한 노사 간 산업재해 공동조사단 구성, 노조와의 적극적 협의 등을 함께 요구해왔다.

    노조 측은 “유족과 고인, 노동자에 대한 사과는 늦었지만 다행”이라며 “노조의 의견을 단순히 듣고 협의하는 것을 넘어서 공동조사단을 꾸려야 한다”고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