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관 후보자 임·박·노,
    민주당 내 부정 기류 확산
    더민초, 1명 이상 부적격 의견 요청
        2021년 05월 12일 11:5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문재인 대통령이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가운데, 여당 내에서도 논란이 되는 후보자 3명을 모두 임명하긴 어렵다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제기된 의혹들이 공직수행을 하는 데 온전한 리더십을 발휘하기는 어렵고 해명이 충분치 않아서 의문점들이 말씀하게 해소되지 않은 점이 있다”며 “온전한 리더십은 국민들의 신임으로부터 나오는 건데 (장관 후보자들이) 희화화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장관 직책에 온전한 리더십이 가능하겠나”라고 반문했다.

    ‘민주당 내에서 장관 후보자 3인에 대한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를 내는 의원들이 있나’라는 질문에 “많다”며 “국회의원들의 뜻은 의원총회를 통해 표출된 의견도 중요하겠지만 설문지만 돌려도 금방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 답했다.

    다만 “내부적으로는 걱정의 목소리들을 내지만 지금 당이 어려운 입장이고 또 총력을 기울여서 해야 하는데 자꾸 이런저런 이야기가 나오면 분열적 모습으로 보이기 때문에 걱정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다”며, 이러한 우려의 목소리가 표면화되지 않는 이유를 전했다.

    그는 “지도부가 (민심을) 몰라서 어떤 행동을 못하는 것은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 고민이 있겠지만 그럼에도 시간을 끌고 갈수록 백해무익하고, 소모적인 논란만 증폭된다”며 “결단의 문제이지 숙고의 시간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도부가 부담을 안고 대통령께 진언을 해야 하고 민심을 수습하고 반영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왼쪽부터 임혜숙 박준영 노형욱(방송화면 캡처)

    이 의원은 임혜숙·박준영 장관 후보자 낙마를 주장하고 있다. 임혜숙 후보자 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해선 “이 부분은 과학기술계에서 이구동성으로 ‘연구계나 또는 교수사회에서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하거나, 아주 심한 모욕적인 표현까지 쓰는 분들도 있었다”고 했다.

    가족 동반 출장 논란에도 “우리 사회에서 정서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인데 갑자기 (임혜숙) 장관 후보자만 예외적으로 ‘관행적이었다’고 하는 건 이어령 비어령이라는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박준영 후보자 부인의 도자기 밀반입 및 불법판매 의혹과에 대해선 “구구절절 사정이 있겠지만, 일반 시민들이 볼 때는 (후보자를) 희화화할 정도로 지나치다라는 것이 대체적인 생각들인 것 같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4일 특별연설에서 3명의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 의사를 내비친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선 3명 모두 임명하는 분위기가 강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물론 정의당 등 야당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여론이 악화되면서 “3명 모두 임명하는 것은 힘들지 않겠냐”는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모임인 ‘더민초’는 문 대통령이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바로 다음날(12일) 야당이 부적격하다고 판단한 3명의 장관 후보자 중 ‘최소한 1명 이상’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낼 것을 당에 공식 요구하기로 했다.

    초선인 강훈식 민주당 의원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셋 다 (임명)하기는 쉽지 않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다만 “업무능력이나 역량보다도 도덕적인 측면에서 지탄받을 부분이 있는 것이라, 결격 사유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 송구스러운 점은 있지만 저희로서는 장점들을 살리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게 사실”이라고 했다.

    특히 가장 논란이 큰 임 후보자에 대해 “여성 (장관) 후보자를 찾기가 참 어렵다. 그래서 여러모로 국민 지적들 받았던 것이 있다. 그런 것들을 감안해서라도 임명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고 했다.

    국가 재정 지원을 받고 가는 해외 출방에 가족을 동반한 것은 물론, 위장전입과 다운계약서 체결, 논문표절, 자녀 이중국적 의혹 등을 받고 있는 후보자를 ‘여성’이라는 이유로 임명할 필요가 있다는 뜻으로 읽힌다. 앞서 문 대통령 또한 임 후보자 내정과 관련해, 여성 과기부 장관 임명이 여성의 이공계열 참여를 확대할 수 있다는 이유를 내세웠는데, 이를 두고 일각에서 ‘장관 여성 할당제’에 대한 왜곡된 비난에 힘을 실어주는 꼴이 됐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