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대통령, 강성당원 문자폭탄에
    “무례하고 거칠면 지지 갉아 먹을 것”
    부동산 정책 실패 인정하면서 보완책 마련 밝혀
        2021년 05월 10일 02:4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문재인 대통령이 강성 지지자들의 ‘문자 폭탄’에 대해 “저를 지지하는 분들일수록 예의를 갖추고 상대방을 배려해, 보다 공감과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문자 메시지를 보내줄 것을 간곡히 당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정치적 반대편에 있는 이들을 향한 강성 지지자들의 무차별 문자폭탄과 악성댓글에 대해 ‘자제’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취임 4주년 기자회견에서 ‘강성 지지자들의 문자폭탄이 문제가 되고 있다. 지지자들에게 해줄 말이 있나’라는 질문에 “누군가를 지지하기 위해 문자(메시지)를 보낸다면 예의와 설득력을 갖출 때 지지를 넓힐 수 있는 것이지, 거칠고 무례하다면 오히려 지지를 갉아먹는 효과가 생길 것”이라고 이같이 답변했다.

    문 대통령은 “당내에 열띤 토론이어도 그 토론이 품격 있게 이뤄질 때 중도층과 무당층도 그 논쟁에 관심 가지고 귀를 기울일 수 있다”며 “정이 떨어질 정도로 토론이 험하게 이뤄진다면 그런 사람들이 등을 돌리게 만들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저를 지지하는 지지자들이라고 하니 그럴수록 문자에 대해 예의를 갖추고 상대를 배려하고 보다 공감 받고 지지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해달라고 간곡히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SNS시대에 문자로 자신을 의견을 표현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며 “정치의 영역에선 당의 열성·강성 지지자들이 보다 많은 문자를 보낼 수 있다. 그러나 문자의 수가 많다고 해서 그것이 대세이거나 대표성 있다고 단정할 순 없다”고 했다.

    그는 “정치하는 분들이 문자에 대해 여유 있는 마음으로 바라봐도 된다고 생각한다”며 “저에 대해선 기사의 댓글을 통해 의사를 표시하는데 험악한 댓글이 많다. 조직적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그런 의견 있다는 것을 참고하고, 국민 의견이라고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부동산 정책 실패에 대해 인정하면서 보완책을 마련해나가겠다 밝히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지난 4년 동안 아쉬웠던 점은 부동산 문제다.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겠다는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고 자평했다.

    그는 “부동산 정책의 성과는 부동산 가격의 안정이라는 결과로 집약되게 되는 것인데 그것을 이루지 못했기 때문에 부동산 부분만큼은 정부가 할 말이 없는 상황이 됐다”며 “LH공사 비리까지 겹쳐지면서 지난 보궐선거를 통해 죽비를 맞고 정신이 번쩍 들만한 심판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남은 1년 새롭게 해나갈 필요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여당 내에선 대출규제 완화,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완화 논의가 이어지는 것에 대해선 “기존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다시 한번 재검토하고 보완하고자 하는 노력 벌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실소유자가 집을 사는 데에도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거나, 더 큰 부담이 되고 있는 부분은 조정해야 한다”고 했다.

    다만 “다만 투기를 금지하고, 실소유자를 보호하는 것, 주택공급 확대를 통해 시장을 안정시키고자 하는 정책 기조는 달라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남북관계 및 비핵화 “불가역적 평화로 나아가는 마지막 기회”

    문 대통령이 취임 초부터 공을 들인 대북 정책과 관련해서도 한반도 비핵화를 목표로 외교적 노력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은 임기 1년을 미완의 평화에서 불가역적 평화로 나아가는 마지막 기회로 여기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그는 “긴 숙고의 시간도 이제 끝나고 있다. 행동으로 옮길 때가 됐다. 미국 바이든 신정부도 대북 정책 검토를 완료했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기본 목표로 싱가포르 선언의 토대 위에서 외교를 통해 유연하고 점진적·실용적 접근으로 풀어나가겠다는 바이든 정부의 대북 정책 방향을 환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미국의 대북정책은) 우리와 긴밀히 협의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5월 하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동맹을 굳건히 다지는 한편, 대북 정책을 더욱 긴밀히 조율해 남과 북, 미국과 북한 사이의 대화를 복원하고 평화협력의 발걸음을 다시 내딛기 위한 길을 찾겠다”며 “남은 임기에 쫓기거나 조급해하지 않겠다. 다만 평화의 시계를 다시 돌리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진전시켜 나갈 기회가 온다면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호응을 기대한다. 함께 평화를 만들고, 함께 번영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며 북한의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우리는 외교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분명한 가능성을 보았다. 국민들께서도 대화 분위기 조성에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며 “특히 남북합의와 현행법을 위반하면서 남북관계에 찬물을 끼얹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정부로서는 엄정한 법 집행을 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한다”고 했다.

    방송화면 캡처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