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비례후보 선출
    선거인단에 12만명 참여
    김종민 "당 정치적 기반이 노동, 노동계 후보 다수 출마 자연스러워"
        2020년 02월 19일 04:4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의당은 4.15총선 비례대표 후보 개방형 경선을 위한 시민선거인단에 12만여 명이 참여했다고 19일 밝혔다. 정의당은 이날부터 이틀간 명부 열람 및 이의신청을 거쳐 시민선거인단 명부를 확정할 예정이다.

    개방형경선 시민선거인단 추진단장인 김종인 정의당 부대표는 1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선거인단 모집 결과, 일반시민 10만 여명과 시민선거인단에 등록한 비당권자 당원 2만여명을 포함해 12만 여명이 접수했다고 발표했다.

    시민선거인단은 온라인, ARS, 서류 접수 등의 방법으로 모집이 이뤄졌다. 이 가운데 서류접수에 6만 여명이 참여해 가장 많은 인원이 몰렸고, ARS와 온라인 접수로도 각각 1만여명, 3만여명이 참여했다.

    김종민 부대표는 “선거인단에 평범한 시민들과 청년·여성·장애인·성소수자 단체와 노동조합 등에서 적극 참여했다”며 “정의당은 시민사회단체와의 선거연대를 위해 광범위한 만남을 진행해왔고 그 결과 조직적인 선거인단 가입으로 호응해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의당은 이번 총선부터 비례대표 후보 선출에 개방형 경선제를 도입해 당원이 아닌 사람도 투표할 수 있도록 했다. 당원 투표가 70%, 시민선거인단 투표는 30%가 반영된다.

    다만 서류로 선거인단 접수한 경우는 ARS와 온라인 접수와 달리 전화 등을 통해 본인 확인 등 인증과정을 거쳐야 ARS와 온라인 투표로 참여하는 게 가능하다. 인증 과정을 거치지 못한 경우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현장투표만 가능하다. 이 과정에서 서류접수 선거인단의 본인 인증과정이 원활치 못하면서 본인 인증을 받은 비율이 30%에 불과해 여러 후보 진영에서 문제제기가 많다.

    ARS나 온라인 투표 참여율에 비해 현장투표 참여율이 여러 조건을 고려할 때 낮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선거인단에 참여했지만 실질적인 투표로 이어지는 비율은 크게 낮아질 전망이다. 본인 인증 과정을 투표 직전까지 진행해서 선거인단의 투표 참여율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이유이다.

    개방형 경선제는 심상정 정의당 대표의 당 대표 공약이었다. 당의 지지자와 조직들을 개방형 경선제를 매개로 해 당으로 수용하거나 당 지지율을 올릴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심 대표는 그간 청년·여성·장애인·노동 단체 등과 연이은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시민선거인단 참여를 독려해왔다.

    일각에선 노동계 후보들을 영입인사로 규정하거나, 노조의 지원을 받는 노동계 후보들이 무더기 당선돼 조직 노동자 과대대표 현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그러나 노동계 후보의 이력을 살펴보면 일부를 제외하고는 정의당의 뿌리인 ‘민주노동당’ 때부터 지금까지 진보정당 운동을 해온 이들이다. 우선 일부 언론이 ‘굴러온 돌’이라고 규정한 양경규 전 위원장은 민주노동당 창당 부대표를 역임했고 2015년 4자 통합으로 정의당에 합류했다. 김영훈 전 위원장도 민주노동당 때부터 노동과 진보정당 운동을 해왔고, 심 대표의 지난 대선캠프에서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다.

    이홍우 전 사무총장도 민주노동당 이름으로 17대 총선에 출마했고 심상정 대표의 지난 대선캠프 노동선대본부장으로 활약했다. 염경석 국민건강보험노조 정치위원장 역시 민주노동당 때부터 총선과 지방선거에 꾸준히 출마하며 진보정당 운동을 해왔고, 박인숙 전 민주노총 여성위원장도 민주노동당 1,2기 최고위원을 하고 정의당에서도 여성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꾸준히 당 활동을 해왔다.

    더욱이 정의당은 ‘노동이 당당한 나라’를 주요 슬로건으로 당을 운영해온 노동 중심 정당이다. 김 부대표도 이날 <레디앙>과 통화에서 “다양한 후보가 등장하는 건 맞지만, 당의 정치적 기반이 노동자이기 때문에 (노동계 후보가 다수 출마하고 당선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개방형 경선제가 조직력만 앞선 후보에게 유리한 선거제도는 아니다. 서류를 통합 복잡한 접수 과정이나 정책배심원제를 통한 후보 검증 방식이 있고 그 결과를 공개한다. 노동계 후보도 공정한 틀 안에서 다른 후보와 경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동계 후보들이 자신의 탄탄한 조직력을 믿고 개방형 경선제를 추진했던 것도 아니다. 노동계 후보들 대부분이 오랫동안 진보정당 운동을 해온 만큼, 비례대표 후보를 당원의 직접 투표로 선출하는 진성당원제가 훼손될 것이라는 우려가 컸다. 또 진보정당에서 훈련하고 검증 받은 당의 인재들이 인지도 높은 외부 영입인사 후보들과 겨뤄 좋은 성적을 얻기 힘든 제도라는 비판도 나왔다. 개방형 경선제에 유리한 위치에 있는 일부 노동계 후보들마저 개방형 경선제를 반대했던 셈이다.

    이번 비례대표 후보 경선엔 노동계 후보만 대거 몰린 것도 아니다. 강상구 전 대변인, 김종철 전 원내대표 비서실장, 정호진 전 대변인 등 당 내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당직자 출신의 후보자들도 있다. 장애여성 당사자이자 인권활동가인 배복주 장애여성공감 대표와 조성실 정치하는 엄마들 전 대표 등의 경우 당 밖에서 역량을 보여준 이들도 외부 영입인사로서 이번 비례대표 후보 경선에 참여한다.

    한편 정책배심원단은 오는 2월 23일과 29일에 1차 정책검증대회와 2차 정책토론회 등을 열고 대중친화력, 진보정치 비전, 정책역량 등을 평가할 예정이다. 이에 따른 전체 후보자에 대한 평가 결과도 공개한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