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과 정의당 등 5개 진보정당
    간담회 갖고, 총선 공동대응기구 구성키로
    김명환 “노동당·녹색당·민중당·사회변혁노동자당·정의당, 총선 지지정당 선언"
        2020년 02월 13일 05:0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주노총과 노동당·녹색당·민중당·사회변혁노동자당·정의당 등 5개 진보정당이 4.15 총선 공동대응기구를 구성하기로 했다. 특히 이들은 총선 이후에도 정책·입법을 위한 정례적인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민주노총과 5개 진보정당은 13일 오후 국회 본관에서 진보정당‧민주노총 연석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엔 민주노총 집행부와 5개 진보정당 대표들 모두가 모였다.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백석근 사무총장·이주호 정책실장, 현린 노동당 대표, 하승수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 이상규 민중당 상임대표, 김태연 사회변혁노동자당 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의당에선 당초 심상정 대표가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권영국 변호사의 경북 경주 출마 기자회견에 가면서 윤소하 원내대표가 대신 참석했다.

    사진=유하라

    5개 진보정당 대표자들이 공식적으로 한 자리에 모인 건 지난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국면 이후로 처음이다. 이번 연석 간담회는 민주노총의 ‘4.15총선기본방침’에 따른 것으로, 앞서 김명환 위원장은 각 정당의 당사를 직접 찾아 대표자들을 만나 총선에 공동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민주노총과 5개 진보정당들은 간담회 결과 공동 브리핑에 따르면, 5개 진보정당과 민주노총은 이번 4.15총선에 있어 전태일법 실현, 노동자민중의 직접정치 확대, 냉전보수 적폐세력 청산, 한반도평화 실현을 위해 정책연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5개 진보정당들과 민주노총은 사회단체들과 함께 4.15 총선 공동 대응기구를 구성한다.

    또 민주노총은 조합원들에게 민주노총이 지지하는 진보정당을 선택해 투표할 것을 호소하고 진보정당들을 세액공제 등의 방식으로 후원할 것을 가맹 조직과 조합원들에게 적극 알려나가기로 했다.

    이들은 총선 이후에도 정책협의, 입법협의, 정례협의를 하기로 했다. 특히 5개 진보정당들은 민주노총이 노동자의 정치참여 등을 위해 추진하는 정치실천단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민주노총은 노동당, 녹색당, 민중당, 사회변혁노동자당, 정의당 등 5개의 진보정당을 이번 4.15총선의 지지정당으로 선언할 것”이라며 “지지정당들을 인적, 물적으로 지원해 진보정치의 승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은 이들 지지정당들과의 정책연대, 입법연대를 통해 전태일법을 국민입법으로 확산시킬 것이고, 교사와 공무원에 대한 제도적 억압도 국민들과 함께 없애나갈 것”이라며 “대신 민주노총은 진보정당들의 정책, 시민사회의 요구도 민주노총의 요구, 노동자민중의 의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권자의 직접정치, 냉전보수 적폐세력의 청산, 한반도평화 실현이 여의도 국회만으로는 불가능하다”며 “민주노총은 진보정당과 깨어 있는 시민국민들과 함께 이번 4.15총선에서 사회대개혁을 실현할 수 있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유권자의 거대한 운동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과 진보정당의 총선 공동대응은 후보단일화 등 적극적인 선거연대보단, 공동의 정책의제 선정 등 낮은 수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각 정당들의 대표자들 역시 민주노총 주도의 후보단일화 등 적극적인 선거연대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의 요구에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는 뜻에는 큰 이견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상규 상임대표는 “진보정당들과 함께 연대하고, 여러 과정에서 우리보단 전체 진보진영을 위해 함께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린 대표도 “민주노총 제안처럼, 선거 시기만 같이 하는 게 아니라 정책 발견해서 함께 하는 협의체를 고민하고 적극 참여하겠다”고 했다.

    김태연 대표는 이번 간담회를 “진보정치 다원화 시대에 걸맞은 민주노총의 새로운 전략”이라고 평가했다. 김 대표는 “대중들은 진보정당이 나뉘어 있어도 이유 있다면 분열이라고 보지 않는다”며 “공통분모에 대해선 힘을 합치더라도 한국사회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느냐의 (결이 다른) 정책, 대안에 관해선 정당 간 노선을 분명히 해서 (5개 정당의) 차이를 드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 진보정당이 공동대응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왔다. 하승수 공동운영위원장은 “어렵게 만든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열매를 미래 없는 세력인 미래한국당이 가져가려는 상황에 진보정당이 공동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총선에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넘어 전면적인 비례대표제가 될 수 있도록 공동의 정책 실현을 내걸고 대응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진보정당 선거 공동대응 방안에 관한 언급 없이 “정의당이 교섭단체가 되고, 제1야당이 돼서 민주당이 멈춘 곳에서 개혁을 다시 시작하겠다”며 “노조 밖에 위치한 불안정 노동자들을 호명하고 그들이 하나의 큰 힘을 모을 수 있도록 정의당이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